세월호 참사.. 그 안전 불감증과 무능한 대처에 대하여...
이번 '세월호 침몰 사고'를 접하며 국민들은 참담한 마음을 금할 길 없으며, 그 충격 만큼이나 해운사 및 정부와 언론의 사고대책과 보도행태에 대한 여론의 질타가 끊이지 않고 있다.
나만 살겠다고 어린 학생들 등 승객들의 안전을 나 몰라라 하고 탈출한 선장을 위시한 선박 관계자들과 해경 및 해군으로 대변되는 정부의 초기 대응부터 현 시점까지의 구조활동의 계산된(?)무능과 조작, 그리고 거기에 놀아나고 동조하며 제 본분-공정보도부분,감시부분:참사 보도 시작한 이래 그날 오후까지 그 좋은 방송장비를 가지고도 '실시간 보도'가 아닌 정지화면만 보여준 것(지방선거 여당표를 의식한 정부의 언론통제로 비쳐짐)-을 지키지 않는 언론과 정부 관료들의 부적절한 처신까지..
메뉴얼은 있으나 제대로 운용하지 않았고 허둥지둥, 우왕좌왕.. 두서없고 갈피를 못 잡는다.
급기야 '해피아'부터 '관피아'까지 정부 관료들의 "뿌리 깊은 썩음"이 바로 인재요, 관재라는 질타에 할 말 없게 됐다.
이러한 비극이 왜 반복 되는가?
그 뿌리는 60~70년대 한강의 기적으로 일컫는 오로지 '개발만이 살 길'이라는 개발정책에 기인한다.
당시에는 그 정책이 맞았겠고 그러한 노력하에 지금의 풍요와 혜택을 누리고 있지만 '안전'은 도외시 되었다. 그 땐 다른 건 생각하지 못했고 또 아니 하였다.
경제부흥의 기치 아래 '빨리빨리'로 표현되는 외국인이 비아냥 거리는 한국인의 속성이 되었고, 안전이니 복지라는 것은 안중에도 없고 '그 때의 思考'방식이 고착돼 '복에 겨운 투정'쯤으로 치부되었다.
그 사고방식이 서해 페리호니, 충주호 여객선 화제, 씨랜드 참사, 대구 지하철 화재 등등으로 이어져 지금의 세월호 참사로 이어지는 것이다.
60~70년대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수립하고 추진할 때 조금은 천천히 가더라도 철저한 안전대책을 세워 "안전을 우선으로 한 개발"이 이루어지고 국민들의 의식구조가 그대로 정착이 됐던들, 그래서 현재까지 흘러 왔더라면 관료들과 일반 국민들의 사고의 저변이 지금 같지는 아니하였을 것이다.
눈에 보이는 가시적 성과에 급급해 나중에는 부실이 발생 되던 말던 빨리빨리 끝내고 다른 곳에서 또 후다닥 해치우고...
사회 모든 부분에 이러한 思考가 뿌리 깊은데 어찌 안전을 도모하며, 완전하고 완벽한 생활공간, 사회(공간)가 이루어질건가.
정부관료도 국민이고, 청해진 관계자도 국민이며, 피해 당사자도 국민이다.
사회 구성원인 국민 각자의 의식구조가 바뀌지 않는 한 이러한 참사는 언제라도 재연될 것이다.
산업현장의 모토가 '안전제일'이다.
그 원칙에 충실하고 기본으로 여겨 실천해 왔었다면 저러한 참사는 없거나 줄어들 것이다.
안전을 최우선으로 생각하고 완벽을 기하며 50년, 100년을 생각하는 "느림"도 생각해보자.
얏든~
인재를 일으킨 세월호 관계자는물론이고 부적절하고 안일한 대응으로 사고를 키운 구조대책본부 및 해당 관계자들의 관재까지 철저한 진상규명으로 일벌백계해 유족들의 恨을 풀어줘야 한다.
140429..
가자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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